반응형

프로젝트 처음 진행할 때 단순히 Node.js는 javascript를 활용해 서버를 구축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라고 알고 있었다.

이것은 내가 틀렸다. Node.js는 자바스크립트 애플리케이션 구축을 위한 플랫폼이었다. 프레임워크라고 착각했던 이유는 내가 Node 기반의 프레임워크인 express를 거의 90% 가까이 사용했기 때문이었다.

Node.js를 하면서 깨달았던 것은 내가 여태까지 javascript를 제대로 몰랐다는 사실이었다.

그러기에 Node.js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시작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1. JavaScript 기본 학습

Node.js는 JavaScript를 기반으로 동작한다. JavaScript의 기본 문법과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변수, 데이터 타입, 연산자, 조건문, 반복문, 함수 등의 기본적인 JavaScript 개념을 학습하자.- JavaScript 개념도 추후 포스팅할 예정이다.

2. Node.js 설치 및 환경 설정

Node.js를 공부하기 위해선 Node.js를 설치하고 개발 환경을 설정해야 한다. 공식 Node.js 웹사이트에서 Node.js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하는 방법을 익히고, npm(Node.js 패키지 매니저)을 활용하여 필요한 패키지를 설치하는 방법에 익숙해지자.

3. 기본적인 Node.js 모듈 이해

Node.js는 모듈 기반의 시스템을 사용하기에 기본적인 내장 모듈들을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fs, http, path, events 등의 내장 모듈들을 공부하여 Node.js의 기본적인 기능들을 이해하자.

4. 비동기 프로그래밍 이해

Node.js는 비동기 I/O 처리를 강조하는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에, 비동기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것이 Node.js를 이해하기 위해 제일 필요한 개념이라고 생각한다. 콜백(callback), 프로미스(Promise), async/await 등의 비동기 프로그래밍 패턴과 관련된 개념들을 학습하자. 프로젝트를 하면서 관련 개념들을 계속 공부하고 있다.

5. Express나 Koa와 같은 웹 프레임워크 학습

Node.js를 사용하여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려면, Express나 Koa와 같은 웹 프레임워크를 학습하는 것이 좋다. 현재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Express를 거의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웹 프레임워크들은 Node.js 기반의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더 쉽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6. 실전 프로젝트 구성 및 개발

Node.js를 사용한 실전 프로젝트를 구성하고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토이 프로젝트나 튜토리얼을 통해 실제로 Node.js를 사용하여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보면서 학습한 내용을 실전에서 적용하자. 현재 내가 그러고 있다. Node.js의 생태계는 다양한 모듈과 프레임워크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관심 있는 분야나 프로젝트의 요구에 따라 추가적으로 학습하고 프로젝트를 확장해 나가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데이터베이스 연동, 인증 및 보안, WebSocket, 테스팅 등의 주제들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