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저번 포스팅에 이어서 진행하겠습니다.

わたなべ : イさん、ご飯を食べたの(ごはんたべたの)

キド : ううん、まだ食べなかった(たべなかった)

わたなべ : いつ食べるの(たべるの)

イキド :日本語を勉強した後で食べるよ。

わたなべ :わかったよ。

イキド :何を食べる?

わたなべ : ラーメンだよ。

イキド : 早く食べたい。


ご飯 [ごはん] 밥

食べる [たべる] 먹다

日本語 [にほんご] 일본어

勉強 [べんきょう] 공부

何[なに] 무엇

ラーメン[らーめん] 라멘

早く[はやく] 일찍, 빨리

지난 번에 올린 단어입니다. 천천히 살펴보겠습니다.



1단동사 과거형과 '동사+の?' 알아보기

회화 주제가 밥을 먹었느냐 묻는 것이죠. 그럼 '먹다 - 食べる[たべる]'부터 보겠습니다. 食べる[たべる]는 일본어에서 대표적인 1단동사입니다. 추후에 1단동사도 살펴볼게요. '食べる[たべる]'는 '먹다'의 그대로의 뜻, 즉 사전형입니다.

과거형인 '먹었다'로 쓰려면 '食べた[たべた]'를 쓰시면 됩니다. 맨 뒤의 'る'를 빼고 뒤에 'た'를 붙이면 됩니다. 1단동사 부류는 다 이렇습니다. 1단동사는 나중 포스팅을 통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아무튼 첫 문장에서 '밥 먹었냐'라고 물어볼 때 시제가 과거형이므로 '食べた[たべた]?'를 쓴 것입니다. 만약 현재형(기본형)으로 '먹을거야?'라고 묻는 다면 '食べる[たべる]?'라고 씁니다. 물어볼 때 억양은 우리나라 말처럼 끝음절을 올리면 됩니다.

여기서 뒤에 'の'를 붙인 게 궁금하죠? 단순히 '食べた[たべた]?'라고 의문문을 써서 물을 수 있는데 뒤에 'の'를 붙인 이유는 질문자가 '너가 그 행위를 했는지 알고 싶다'는 관심을 더 강하게 나타냅니다.

현재형도 마찬가지입니다. 단순히 '食べる[たべる]?' 형대로 질문하면 '~할 것인지'를 묻는 질문이 되고 질문한 화자와 같이 하는지를 묻는 경우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화자가 포함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사전형+の?] 즉 '食べるの[たべるの]?'라고 질문하면 과거형과 마찬가지로 '너가 먹을 것인지 알고 싶다'는 관심을 더 강하게 나타냅니다. 그리고 화자와 같이 하는 경우가 아니라 청자가 하는지를 묻는 질문이 됩니다. 즉 화자가 포함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상황에 '화자'가 포함될 수 있는지 없는지에 초점을 맞춰서 해석하자면 [사전형?]으로 씁니다. 예를 들면 '食べる[たべる]?'로 요. 해석은 '먹을래?'가 적당합니다. [사전형+の?]라면 '먹을 거야?'가 될 수 있겠네요. 많이 어렵죠? 저도 많이 듣고 공부하겠습니다.


1단동사 부정형

회화문 두 번째 문장에서 이키드가 '食べなかった(たべなかった)'라고 답합니다. '먹지 않았다'는 의미입니다. '먹지 않다', '안 먹다' 등 현재부정형은 사전형 '食べる[たべる]'에서 'る'를 빼고 'ない'를 씁니다. 즉, '食べない[たべない]'라고 쓰면 됩니다. 여기서 과거부정형으로 바꾸려면 '食べない[たべない]'에서 끝 글자 ''를 'かった'로 바꿔 주시면 됩니다. 참 쉽죠?

반응형

+ Recent posts